본문 바로가기
시사

타이타닉호에 관한 10가지 사실

by 제크방 2023. 6. 23.
반응형
SMALL

타이타닉호는 당시 가장 현대적인 선박인 떠다니는 궁전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110년 전 항해는 비극적으로 끝났다. 다음은 타이타닉에 대한 10가지 사실이다.

 

RMS 타이타닉 - 기술의 승리. 벨파스트에서 건조된 이 배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배였다. 1912년에 많은 사람들이 호화 여객선에 앉기를 원했다. 일등석 티켓 가격은 다양했으며 가장 저렴한 비용은 30파운드였으며 오늘날에는 약 4000유로에 해당한다. 그러나 손님은 미국 부동산 중개인이자 호텔 소유주 인 John Jacob Astor, 당시 세계에서 가장 부유 한 사람 중 한 명 또는 사업가 Benjamin Guggenheim과 그의 여주인과 같이 비용을 감당할 수있다. 그들은 모두 타이타닉 호의 첫 번째 승객으로서 역사를 만들고 싶어했다.

 

다른 이들은 횡단을 구대륙에서의 운명을 뒤로하고 북미에서 더 나은 삶을 찾을 수 있는 기회로 보았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배가 목적지인 뉴욕에 결코 도달하지 못할 것이라고 아무도 의심하지 않았다. 1912년 4월 14일과 15일 밤에 증기선이 빙산에 부딪쳤다. 항해는 많은 전설과 신화의 주제인 재앙으로 끝이난다. 

Isidor Straus(1845 - 1912)는 메이시 백화점의 공동 소유주였다. 타이타닉호 침몰 당시 아내 아이다와 함께 사망

 

1. 쌍안경 사용 불가

4월 14일 그날 밤, Seaman Frederick Fleet가 타이타닉호의 감시 임무를 맡았다. 그는 열두 살 때부터 훈련선에서 훈련을 받은 노련한 선원이었다. 밤중에 까마귀 둥지에서 혹독하게 추웠던 그는 물속의 검은 덩어리를 처음 보고 즉시 상사에게 위험을 보고했다고 한다. 부기장은 신속하게 대응했지만 너무 늦었다. Fleet은 재난에서 살아 남았고 나중에 쌍안경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한 것이 비극을 피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쌍안경은 잠긴 찬장에 있었고 열쇠는 탑승하지 않은 데이비드 블레어 경관의 주머니에 있었다. 최초의 대서양 횡단 전에 해운 회사는 승무원 일부를 교체했다.

 

2. 공포에 맞서는 음악

혼돈, 공포, 비명, 구명보트에 자리를 잡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승객들. 빙산과의 충돌 이후 절박한 상황에서 뮤지션들은  호화 여객선의 갑판에서 연주하기로 한다.  충돌 후 2시간 이상 밴드는 보드에 있는 겁에 질린 사람들을 진정시키려고 노력했다. 8명의 음악가 모두 사고로 사망했다. 감독 제임스 카메론(James Cameron)도 그의 컬트 영화 "타이타닉(Titanic)"(1997)에서 이 밴드의 감동적인 제스처를 취하여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무대를 꾸몄다.

 

타이타닉호의 선장 에드워드 존 스미스

 

 

3. "Be British, Boys, Be British"

타이타닉의 엔지니어 중 누구도 침몰에서 살아남지 못했다. 에드워드 존 스미스(Edward John Smith) 선장은 "Be British, boys, be British"이라는 말로 선원들을 격려했다고 한다. 일등석 출신의 다른 사람들도 명예로운 죽음을 선호했다. 사업가 Benjamin Guggenheim은 "우리는 잘 차려 입었고 신사처럼 죽을 준비가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부동산 재벌 존 제이콥 애스터는 "아이스크림을 주문했는데 이건 말도 안 된다"고 아이러니하게 말했다고 한다. 그는 젊은 여성과 이민자 자녀를 구명정에 태우는 것을 도왔다. 약 2,200명의 승객 중 700명만이 재난에서 살아 남았다.

 

4. 감기에 대한 알코올

그날 밤 바닷물의 온도는 영하 정도였고, 이 추위 속에서 사람은 보통 최대 15분밖에 살 수 없었다. 타이타닉호의 수석 베이커인 Charles Joughin은 가장 유명한 재난 생존자 중 한 명이다. 그는 구명보트 중 하나의 선장으로 뽑혔지만 결국 그 구명보트에는 구명보트를 조종할 수 있는 선원들이 이미 있었기 때문에 그 자리를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Joughin은 배와 함께 침몰했지만 미리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지금 수영하고 있는 물의 차가움을 더 이상 느끼지 못했다. 그는 타이타닉호의 침몰에서 살아남았는데, 두 시간이 넘은 후 전복된 구명보트로 끌려가 마침내 도움을 청하는 배에 구조되었기 때문이다.

 

아마도 영화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 타이타닉호 갑판 위의 잭(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과 로즈(케이트 윈슬렛)

 

5. 타이타닉호의 로맨스

James Cameron의 영화에서 중심 역할을 한 Rose와 이민 소년 Jack의 러브 스토리는 순전히 허구이다. 하지만 실제로 타이타닉호에 탔다가 비극적인 최후를 맞는 커플도 있었다. 예를 들어, Macy's 백화점의 파트너인 이시도르 스트라우스와 그의 아내 아이다의 이야기다. 그들은 유럽에서 겨울을 보냈고 이제 뉴욕으로 돌아가고 싶어했다. 두 사람 모두 구명보트에 앉을 자리를 제안받았지만, 이시도르는 거절했습니다. 어린이와 여성이 아직 배에 타고 있는 한 그는 타고 싶지 않았다. 반면 그의 아내 아이다는 남편 없이는 자신을 구하고 싶지 않았으며 "나는 남편과 헤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살았으니 함께 죽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남편과 헤어지지 않을 것입니다우리가 살았듯이 함께 죽을 것입니다.") 뉴욕 메이시스 백화점에 있는 것을 포함하여 함께 죽기로 결정한 부부를 기념하는 명판이 여러 개 있다.

 

6. 구명보트가 부족했던 이유

배에는 실제로 32개의 구명정이 필요했다. 호화 여객선의 첫 번째 설계자는 그렇게 계획했지만 해운 회사는 정기선이 안전하고 더 많은 구명정이 산책로 갑판을 막을 뿐이라고 확신했다. 이와 같은 배에서는 편안함이 가장 중요했다. 법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해운 회사는 관련 안전법을 위반하지 않았다. 당시 규정에 따르면 보트의 수는 승객 수가 아닌 선박의 무게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이다. 16개의 구명보트와 4개의 접을 수 있는 보트로 겨우 700명을 구할 수 있었다.

 

7. 역사의 아이러니

아마도 White Star Line은 배의 이름을 Titanic으로 지정하기 전에 Morgan Robertson의 1898년 책 Futility를 읽었어야 했다. 소설은 거대하고 호화로운 Titan이라는 배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실생활의 타이타닉호처럼, 책에 나오는 "타이탄"은 미국과 영국 사이를 오가는 도중에 빙산에 충돌했다. 역사의 비극적 아이러니.

 

8. 난파선에 대한 오랜시간동안 수색

많은 사람들이 침몰한 타이타닉호를 찾았고, 수중 고고학자 로버트 발라드가 북대서양에서 난파선의 위치를 파악하고 처음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었던 것은 재앙이 있은 지 불과 73년이 지난 후였다. 그는 두 척의 침몰한 잠수함의 잔해를 찾는 미 해군의 비밀 임무에 먼저 동의함으로써 이 노력에 자금을 지원했다. 그 후 그는 12일 동안 해군의 장비를 사용하여 타이타닉호를 찾았다. 3,800m 깊이, 영원한 어둠 속에서 엄청난 수압 아래에서 그는 이전 호화 여객선의 난파선을 발견했다. 적시: 미생물이 난파선에 정착하여 배가 가루로 녹을 때까지 타이타닉호를 조금씩 분해하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은 의심한다 2030년까지 난파선은 두 번째로 사라질 것이지만 전설은 남을 것입니다. 그건 확실합니다.

 

9. 잘 알려진 영화와 잘 알려지지 않은 영화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각색 영화는 1997년 제임스 카메론의 흥행작일 것이다. 이 영화는 미화 25억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영화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영화 중 하나로 간주되며 11개의 오스카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다른 영화도 있었다. 첫 번째는 증기선이 침몰한 해에 촬영되었다. 1912년 영화 'Saved From the Titanic'은 비극의 생존자가 주연을 맡았다. 타이타닉 영화도 독일에서 촬영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만들어진 이 영화는 미국과 영국에 대한 선전 도구로 사용되었다.

 

 

 

10. 오늘의 비교에서 타이타닉

그동안 많은 여객선이 대서양을 순항하고 있다. 타이타닉호는 크기 면에서 수많은 다른 여객선 에 의해 추월당한 지 오래다. 올해 취역할 예정인 가장 큰 선박은 Wonder of the Seas라고 한다. 폭이 66미터라고 하지만, 폭이 28미터인 타이타닉호는 다소 볼품없어 보인다. 높이에도 분명한 차이가 있다. Wonder of the Seas는 72.50m이고 Titanic은 53m입니다. Wonder of the Seas의 크기도 능가하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반응형
LIST